티스토리 뷰

요즘 이직준비하면서 백수로 놀고 있어서 글쓰는 연습도 할겸, 나만의 커스텀한 해피해킹을 만들어서 사용하는 방법을 공유해볼까 한다.

 

해피해킹 프로2는 기본적으로 1개의 fn키를 제공해서 2개의 레이어를 제공한다.

기본으로 제공되는 레이어만으로도 충분히 사용이 가능하지만, 뭔가 나에겐 맞지않는 것 같고, 특정키가 불편한 위치에 있어서 굉장히 거슬리기도 한다. 특히 나만의 키배열을 만들어 사용하고자 하는 사용자들에게는 부족함이 있다. 그래서 카라비너와 같은 키매핑 도구를 이용해서 나만의 커스텀 키를 구성하여 사용하는 사용자들도 많을 것이다. 하지만 별도의 소프트웨어의 도움없이 키보드 펌웨어를 내맘대로 커스터마이징하는 방법이 있다. 바로 키보드의 기본 내장보드를 TMK 보드로 교체하여 사용하는 방법이다.

 

아래와 같은 상황의 사용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 해피와 같은 미니키보드를 사용하고 싶었으나 특정 키, 배열이 마음에 들지 않은 경우
  • OS 에 따라 각기 다른 키보드 배열로 사용하고 싶은 경우 또는 동일한 키를 같은 역할을 하도록 하고 싶은 경우
  • 다양한 키조합으로 나만의 키보드를 완성하고 싶을 경우

 

TMK 보드는 무려 8개의 fn키를 이용하여 8개의 레이어를 내 마음대로 커스터마이징 할수 있다.

TMK 보드는 일본의 hasu 라는 분이 직접 만들어서 판매하고 있다.

 

직구로 어렵지않게 구할수 있으니 해피의 커스터마이징에 관심있으면 한번 도전해보면 재미있을것이다.

 

TMK보드를 구하고 보드 교체가 준비되었다면,

먼저 TMK Keymap Editor 를 이용하여 나만의 키 배열을 구성해야 한다.

TMK Keymap Editor 에 접속하면 tmk 제품목록이 나오는데 해피해킹부터 레오폴드 fc660c, fc980c 제품도 존재한다.

해피해킹도 일본어자판, usb, 블투제품등으로 여러개로 나뉘는데 블투tmk 보드가 usb제품보다는 조금 더 비싸다.

나는 usb와 블투 2제품 모두 구입해서 하나는 집, 하나는 회사에서 사용한다.

블투로 구성하려면 배터리팩도 구입을 해야하는등 조금 더 발품을 팔아야 구성이 가능하다.

 


TMK Keymap Editor의 사용법은 크게 어렵지 않은데 ui를 조금만 살펴보면 쉽게 익힐수 있다.

맨 위에 있는 영역은 각 레이어를 선택하고 키를 선택할수있는 영역이 있다. 변경하고자 하는 키를 선택하고 아래의 편집창에서 원하는 키,키조합을 구성하면 된다.
위의 키보드 레이어의 키를 선택한 상태에서 원하는 키를 설정하는 영역이다. 단순키 지정부터 키조합까지 가능하다. 하드웨어적으로 키조합을 셋팅하는것이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 키조합을 위해서 별도의 소프트웨어가 필요하지 않다.
맨 아래는 현재 셋팅된 설정내용을 다운로드하거나, 로드하는 컨트롤러가 위치해있다.

 

이제 키맵 에디터 사용법을 알았다면 나만의 설정 노하우를 공개하겠다.

들어가기전에 키보드의 레이어를 스위칭하는 키에 대해 알아본다.

 

특정키를 Action Codes 항목의 Layer Switch 키 (L0, L1, L2...)로 변경하면, 해당키를 누르고 있으면 레이어가 해당 번호의 레이어로 스위칭된다. 누른상태에서 떼면 다시 이전 레이어로 돌아온다. 완전 해당 레이어로 교체하는 키는 Toggle 키 (T0, T1...) 를 이용하면 된다.

이점만 알고 있으면 레이어 press, toggle 상태에 따라 스위칭하는 것은 어렵지 않을것이다.

여기에 약간의 나만의 팁들은 아래에서 설명한다.


나만의 커스텀 설정 공유

아래부터 내가 사용중인 키배열이다. 각자마다의 스타일이 있으니 참고만 하고, 나만의 키배열을 구성하는 재미를 마음껏 느껴보자.

Layer 0

0번 기본 레이어다. 나는 키보드에 전원을 넣으면 바로 윈도우에 최적화된 키배열을 바로 사용하게끔 해두었다. 지금은 맥os를 사용하지만 윈도우가 주력이었을때 셋팅해두었던거라 그렇다. 맥os용 배열은 특정 키조합을 누르면 전환하도록 설정해두었다. 그건 아래 L1 레이어에서 설명한다.
0번 레이어에는 L1, L3 스위칭키가 존재하고, 특이한점이 우측의 쉬프트키(LM2 R⇧)다. 이 키는 쉬프트키를 누른상태로 2번레이어로 스위칭하는 키다. 이 키가 존재하는 이유는 esc키를 물결(~)키로 사용하기 위함이다. 평상시 esc키는 esc의 역할을 한다. 하지만 L1 + ` 를 누르면 백틱(`) 문자를 사용할수있는데 물결(~)문자 역시 같은자리에 두고 사용하는것이 익숙하다. 그래서 우측쉬프트를 누르고 esc키를 누르면 물결(~)문자가 입력되도록 설정해두었다.

Layer 1

1번 레이어는 0번 레이어의 L1키를 누르고 있으면 스위칭되는 레이어다. 이부분은 기본 해피해킹의 기능에 충실하도록 설정을 해두었다. 여기서 다른부분은 좌측하단이다. 커맨드키자리에 L4로 설정을 해두었는데, 0번 레이어에서 L1을 누른 상태에서 L4를 누르면 4번 레이어로 스위칭된다. 내가 이렇게 설정해둔 이유는 이전에 FC660M이나 FC660C 쓸때 편리했던 점을 해피에서도 사용하고 싶어서 설정한 부분이다. FC660시리즈의 키보드는 fn키 + 좌우방향키를 누르면 Home/End 키가 눌려서 1라인 선택이나 라인의 시작부분이나 끝부분으로의 이동이 직관적인 점이 좋다. 오래 사용하다보니 습관화가되어 좌우방향키로 라인의 첫/끝부분으로 이동을 해피에서도 하고 싶어졌다. 그래서 이렇게 설정해두었다.
4번 레이어로 이동하면 해피의 좌우버튼이 home/end 키로 변환된다. 즉 L1 + L4 + 좌/우 방향키를 누르면 home/end키가 눌린다. 사실 home/end키는 해피의 기본키도 존재하지만 나는 해피에서 이 2개의 키가 제일로 불편했다. 키가 멀기도 하고 오타가 자주 발생한다. 그래서 이전 fc660시리즈의 home/end 키의 패턴을 해피에도 적용했다. fc660 시리즈에서는 fn키+좌우방향키를 이용해서 home/end키를 입력한다. 포커스가 좌우로 이동하기때문에 직관적이다. (누군가에게는 나의 셋팅이 불편할수도 있으니 참고만 하자)
그리고 또 하나, 중요한 키가 하나 있다. 바로 Mac용 키배열로 전환하는 조합키가 존재한다.
위 레이어의 T키위치에 T5 키가 보일것이다. L1 + T5 키를 누르면 Mac <-> Windows 키 배열이 전환되도록 설정해두었다.
이 조합키를 누르면 L5 레이어로 기본 배열이 완전 스위칭된다.  누를때마다 mac <-> Windows 배열로 토글된다.

Layer 2

2번 레이어는 사실상 0번레이어와 같다. 이 레이어의 존재이유는 딱하나, 물결(~) 문자 때문이다.

Layer 3

3번 레이어는 F1,F2,F3,F4....... 펑션키들을 사용하기 위한 레이어다. 다른 키들은 L1 레이어와 거의 비슷하고, 다른 용도로 활용해보기위해 몇가지 셋팅을 해보았으나 크게 쓰이진 않는다. F1~F12를 위한 레이어라고 보면 된다.

Layer 4

L4 레이어는 L1 레이어에서 설명했다시피 Home/End 키를 사용하기 위한 레이어라고 보면 된다.

Layer 5

위 L1 레이어서 L1+T5 키를 눌렀을때 전환되는 Mac용 레이어이다.
아래의 L6,L7은 윈도우용과 컨셉이 동일하다. 다만 맥에서는 1라인의 시작/끝 이동을 Command + 좌우방향키로 하는 부분이 다르기 때문에 이 부분이 다르다. 중요한것은 windows 던 mac이던 똑같은 키패턴으로 1라인의 시작/끝 이동, 전체선택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그리고 또 하나 영/한 입력소스 변경하는 키를 F18로 지정해두었다. 이렇게 설정해두고 맥os 키보드 설정에서 입력소스 전환키를 F18로 설정하면 윈도우와 동일하게 한영전환키로 사용이 가능하다.

 

입력 소스 선택키를 F18로 지정하여 사용한다.


Layer 6

6번 레이어 - 우측하단의 fn키는 눌렀을때의 레이어, 해피의 기본셋팅과 거의 같다.

Layer 7

7번 레이어 - 윈도우와 마찬가지로 맥os에 물결(~) 문자를 입력하기 위해 존재하는 레이어다.

위와 같이 셋팅된  hex 파일을 공유한다.

usb 버전과 bluetooth 버전이 다르므로 주의하자.

unimap-hhkb-pro2-bluetooth-20201126.hex
0.07MB
unimap-hhkb-pro2-20201217.hex
0.06MB


나만의 키배열 구성을 완료했다면 이제 해피로 펌웨어를 이식해본다.

tmk 설치가이드 문서 : https://github.com/tmk/tmk_keyboard/tree/master/keyboard/hhkb

 

mac 기준으로 설명한다.

이식하기전 여분의 키보드가 1개 더 있어야 한다는점 주의하자. (없다면 가상 키보드뷰어를 이용해도 좋다)

1. 먼저 homebrew를 이용해서 아래 명령어를 실행하여 설치한다.

brew tap osx-cross/avr

brew install avr-gcc

brew install dfu-programmer

 

2. 해피(tmk)를 usb로 연결한다.

3. 키보드 뒷면의 dip 스위치 커버를 오픈하고, tmk 컨트롤러의 빨강색 버튼을 눌러서 컨트롤러를 프로그래밍 모드로 전환한다. (키보드 뒷면 부분) 빨강색 버튼을 누르면 키보드는 프로그래밍 모드로 전환되고 아무런 키도 작동하지 않는다. 이제부터 여분 키보드나 가상키보드로 입력해야 한다.

키보드 뒷면 tmk보드의 빨강색 스위치를 누르면 프로그래밍모드로 전환된다.

4. shell에 아래 명령어를 실행하여 hex 파일을 tmk보드로 전송한다.

# 펌웨어 초기화
dfu-programmer atmega32u4 erase --force

# 펌웨어 저장(전송)
dfu-programmer atmega32u4 flash <your_downloaded_file>.hex

# tmk보드 재시작
dfu-programmer atmega32u4 launch

 

5. 보드가 재시작된 후부터 나만의 키배열이 적용된 보드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이상으로 나만의 커스텀한 해피해킹 키보드를 구성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